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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전략 프로세스
프로그램 특징
  • 01

    전략 수립/실행의
    핵심을 프로세스화하여
    실행으로 이어지도록 구성

  • 02

    기업의 전략적 상황 및
    Needs에 따라 과정 구성/내용
    Customizing

  • 03

    전략 수립/실행을 위해
    꼭 필요한 자료들로 구성된
    Tool-Book 제공

교육 내용
  • 특강
  • 워크숍

경영환경을 이해하는 폭넓은 시각을 기르고 다양한 주제를 접해보고자 한다면?

주요주제
BEST
전략개론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한 기본 사이클(경영환경 이해 → 전략과제 도출 → 실행계획 수립)을 이해하고,
각 단계 별로 활용되는 Tool을 중심으로 조직 적용 방법을 도출해 봄
BEST
전략적 사고
신사업 진출, 조직 변화 등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 시 경영진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전략적 사고의 향상법을 배우고,
최신 경영 트렌드를 분석하는 실습을 통해 체화시킴
BEST
실행력
조직 구성원들의 실행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동기부여 등 Soft Skill 쪽이 아닌 전략적 관점에서 재조명한 것으로,
전략 메시지의 효과적 전달법 등에 대해 학습함
성장론 기업의 영원한 숙제인 지속 성장 방안에 대해 ‘유기적 성장(Organic Growth, 내부 개발 역량에 의한 성장)’ 측면에서 정리하고,
케이스 스터디 및 시나리오 실습을 통해 조직 적용법을 고민함
M&A 성장 정체기를 맞은 시점에서 M&A(Merger & Acquisitions, 기업 인수합병)를 고려하는 기업에게 필요한 과정으로
M&A의 개념부터 프로세스, 주의사항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함
경쟁전략 생존 기업이라면 항상 고민해야 할 차별화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좋은 차별화 방법은 엣지(Edge)의 끝에 서는 것이다’를 컨셉으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조직 적용법을 도출해 봄
재무/투자 조직의 경영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이를 향후 투자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과정을 핵심적 개념과 실습을 통해 학습함

현재 기업에 주요 전략적 과제가 있어 핵심 이해관계자 간의 Consensus 통일 및 해결방안 도출이 시급한 상황이라면?

1. 과정 설계 주제, 대상자, 시간 등 다양한 기준에서 콘텐츠를 설계해 기업의 니즈에 부합
· 주제: 전략 개론 이해, 전략 실행력 향상, 전략적 의사결정, 사업 전략, 경쟁 전략 등
· 대상: 실무자, 팀장, 임원
· 시간: 8시간~16시간
2. 기업현황 분석 사전에 기업 현황을 다각도로 분석해 교육 이론과 현업 실무와의 연계성을 높임
산업분석
· 사업 환경변화 및 요인
· 전문가 전망
· 메가 트렌드
· 벤치마킹
인터뷰
· 경영진(임원): 전략적
  방향성, 교육 기대사항
· 핵심이해관계자(실무진):
  전략 수용도 등
내부자료 Review
· 교육 주제와 관련된 기업
  내부자료 검토
  (재무실적, 사업보고서 등)
사전과제
· 교육대상의 현 수준 파악
· 교육 시 심화 토론 진행
· 사후 과제와 연계
3. 사후 실행지원 결과보고서, 매뉴얼북 등을 통해 교육담당자 및 교육대상자의 사후 실행을 지원
선택 가능한 교육방법
주제

조직원을 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비전의 힘 학습

배경

설립 후 25년이란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새 주력 사업이 사양산업에 접어들고 만 T사. 동시에 시장은 빠르게 변하고 경쟁자도 계속 늘어나고 있어 기존에 ‘하던 대로만’ 해서는 결코 살아남을 수 없음을 깨달았다. 이에 T사는 조직 운영의 중추가 되는 팀장급 직원들의 전략적 마인드 고취 및 실행력 향상을 위한 전략 개론 강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방법
경영환경 이해
  •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부환경 요인과 핵심 내부역량을 파악
전략과제 도출
  • 조직의 장/단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제를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정의
실행계획 수립
  • 핵심성과지표를 포함한 상세 Action Plan을 세우고, 결과에 대한 피드백 진행
과정 진행상황

사전 T사 전략기획팀과의 인터뷰 및 자료분석 결과 현재 T사의 전략 사이클 상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계열사 및 주요 사업부에서 도출된 전략 실행계획이 전사 목표와 Align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었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 교육 전 계열사 및 주요 사업부 별 전략 실행계획안을 수집해 교육 시 전사 목표와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강사가 피드백 진행 ‣ 4시간 강의 중 1시간 반 가량의 워크숍을 통해 계열사/본부 별로 계획안을 수정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반응

‣ 일반적인 전략 개론 강의가 현장과는 유리된 이론적인 내용이 많은데 반해, 현업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 도움이 됐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음

‣ 주요 코멘트    - 새삼 전략적 목표 수립 및 과제 도출의 전사적 Align의 중요성을 알았고, 업무에도 실효성이 있어 향후 도움 될 듯 하다.
   - 사업계획을 앞두고 매우 적절한 교육이었다.
   - 차후 연계된 교육도 요청합니다.
   - 오늘 습득한 전략 현업에서 잘 활용하도록 하겠다.

단순한 이론을 넘어 현업에 활용할 수 있는 전략과정이라는 평가에 힘입어 이후 1년간 동일 직급을 대상으로 전략과제 도출 및 실행력 향상을 위한 전략 워크숍 프로그램을 진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