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배너
사이드배너

What's
HOT


sub title
main image
갈등의 4가지 원인과 해결방법
프로그램 특징
  • 01

    일반적인 대화의 기술이 아닌
    갈등의 4가지 원인에 따른
    맞춤형 해법

  • 02

    다양한 갈등상황을 창의적으로 해결해
    생산적 에너지를 만들어 낸
    다양한 사례와 솔루션 제시

  • 03

    갈등대처유형 진단을 통해
    나와 우리 조직원들의 스타일을 파악하고,
    전문가의 피드백을 통한 개선점 성찰

교육 내용
모듈명 핵심목표 내용
Day1 갈등에 대한 오해와 진실 갈등에 대한 오해를 버리고,
갈등 관리의 필요성 이해
· 갈등은 나쁜 것이다?
· 갈등은 참아야 한다?
갈등의 발생 원인 이해하기 갈등을 해결하려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야 함을 이해
· 갈등 발생 원인을 내부-외부, 사람-업무의 2X2 구조 분석
원인 별 갈등 해결법 갈등의 4가지 발생 원인에 맞는
맞춤형 해결법 실습
· 사람-외적 원인: 존이구동 정신으로 똘레랑스하라
· 사람-내적 원인: 관점 전환(Perspective Taking)해 Re-Story하라
· 업무-내적 원인: 상대의 Needs를 통합하고 분해하라
· 업무-외적 원인: Rule Change 를 통해 해결하라
갈등 대처 실습 극한의 갈등 상황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에 대한 준비 및 실습
· 다양한 이해 관계를 가진 팀원들이 모여 갈등 상황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본인의 상황에 따른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실습 (Video 촬영)
Day2 갈등 대처 유형 진단 및
유형별 대처법
나의 갈등 대처 유형을 파악하고,
유형별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습득
· 회피형, 호의형, 타협형, 경쟁형, 협력형의 특징 및 유형별 대응법
갈등관리의 핵심 역량, Mediation 첨예한 갈등이 대립하는 상황에서
양 측의 입장을 조정해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어 내는 방법 실습
· 상대 요구 이면의 욕구를 파악하라
· 서로 다른 가치를 교환하라
· Mediation 의 3가지 핵심 원칙
갈등 해결 커뮤니케이션 갈등 상황에서 꼭 지켜야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골든 룰을 실습 통해 학습
· 적극적 경청을 위한 원칙
· 공감 대화법
· 대화의 마중물
· I-Message 말하기 원칙
갈등 대처 Video Clinic 팀 갈등 해결 모습을 보고
스스로 지식과 깨달음 습득
· 1일차에 진행된 갈등 대처 실습의 촬영 영상을 전문가와 함께 보며 갈등에 대처하는
  개인별 장단점을 찾고 효과적 갈등 해결 방법 학습
추천 대상
  • 나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팀원 때문에 갈등을 겪고 있는 리더
  • 시시때때로 부딪히는 다른 부서와의 관계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리더
  • 조직 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원하는 비즈니스맨
Comment
  • 일상에서 겪는 일들을 예시로 들어 설명해주어 기억을 하지 않을 수 없도록, 머리에 오래 남도록 해주었던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 갈등이라는 다소 딱딱한 주제에 대해 거부감이 생기지 않게 설명해 주어 좋았습니다. 특히 갈등의 원인을 4가지로 구분해 주어
    실제 상황에서 적용하기 용이할 것 같습니다.
  • 알고 있는 내용일 수 있으나 왜 실제 상황에서 적용이 어려웠는지, 어떤 장애물이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 스스로의 진단, 그룹 토론을 통해 본인의 문제점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강의 기법이 좋았습니다.
배경

제품 개발 및 소싱부터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맡아 진행해야 하는 C 사의 담당자들. 다양한 이해 관계가 얽혀 있어, 조직 내 불필요한 갈등이 많다고 판단해 창의적 갈등 관리 과정을 기획했다.

방법
교육 니즈 분석
  • 담당자 미팅을 통해 C 사의 주요 갈등 현안 및 조직을 파악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 도출
기업 분석
  • C 사의 주요 업무를 파악하고, 본부 차원의 이해 관계가 달라 구조적인 갈등 상황이 많이 생길 수밖에 없음을 이해
교육 대상자 인터뷰 및 우수 사례 발굴
  • 실제 교육 대상자 인터뷰를 통해 C 사의 현장에서 벌어지는 갈등 이슈 파악 및 이를 생산적으로 해결했던 상황에 대한 사례 수집
내용 구성
  • 4가지 원인에 따라 갈등 이슈를 정리하고, 상황 별 솔루션 도출
  • C 사의 현장 상황을 반영한 동영상 제작
  • 조직 차원의 문제 해결을 위해 갈등 이슈 도출 및 해결 아이디어 제안으르 위한 워크숍 설계
과정 진행

· 2년에 걸쳐 리더 대상으로 과정 개설 (총 3차수)

· 만족도: 6.55점 (7점 만점)

· 주요 코멘트
   - 간결한 설명에 우리 회사 실제 사례가 적용되어 좋았음
   - 현업에서 실질적으로 갈등이 발생하는 부서끼리 같이 들으면 더 좋을 듯
   - 우리 회사 상황이 들어간 영상물을 보니 현장감이 있어 좋네요

리더 대상 교육 과정으로 매년 진행되고 있으며, 워크숍을 통해 C사 리더들 간에 이해의 폭이 넓어지는 효과를 얻음